프로폴리스 항염효과 섭취법과 주의할점

오늘 방송 된 '천기누설'에서는 몸 속에 염증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알려주었습니다. 한순간 생명을 앗아가기도 하고, 고혈압과 암까지 유발하게 한다고 합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항염 효과를 주는 것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만병의 씨앗 '염증'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항염증 효능을 지닌 식재료는 바로 "프로폴리스" 입니다.


#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각종 식물에서 채취한 진액과 자신의 타액, 효소를 혼합해 만든 물질로 세균번식과 바이러스를 막기위해 

벌집에 바르는 천연 항생 물질이라고 합니다.

채취량이 극소량이고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어 더욱 귀한 식재료입니다.


국내에서 각광받고 있고, 식약처에서 프로폴리스를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하고 있답니다.


프로폴리스 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페인산 펜에틸에스테르라는 성분이 몸속에 있는 염증 수용체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염증은 물론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연구가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Q. 그렇다면 프로폴리스는 언제 섭취하는게 좋을까요?


프로폴리스의 항염, 항산화 작용을 제대로 얻기 위한 섭취법은 식후에 섭취하는 것입니다.

빈속에 섭취했을 때는 위를 자극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염증성 질환을 유발하는 체내 활성산소는 식사 후 음식물을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요...


프로폴리스의 항염 효과를 위해서는 식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Q. 좋은 프로폴리스를 고르는 방법은?


제품이 너무 다양해서 프로폴리스를 선택하기 쉽지 않죠?

프로폴리스의 선택 기준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겠는데요.


첫번째, 프로폴리스 기능 성분의 함량인 총 플라보노이드를 10mg/g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됩니다. 그 미만일 시 부적합 제품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꼭 총 플라보노이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추출 방식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프로폴리스에는 왁스나 밀랍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추출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이때 대표적으로 주정 또는 물을 사용해 추출하게 되는데,

에틸알코올인 주정으로 추출한 프로폴리스는 특유의 향이 남아 있고 물에 잘 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즉, 알코올에 민감하면 물로 추출한 프로폴리스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Q. 프로폴리스와 복용 약이랑 함께 섭취해도 되나요?


프로폴리스와 다른 의약품을 함께 복용해서 부작용이 유발된다는 보고는 없지만, 적절한 시간차를 두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아, 그리고 위장장애 등으로 제산제를 섭취하고 있는 분이라면 프로폴리스와 동시복용은 꼭 피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