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오는 5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올해부터 자격조건이 완화되어 해당사항 없었던 분들도 대상자에 포함될 수 있는데요. 그럼 신청에 앞서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완화된 신청 대상, 지급일정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현재 일은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어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직장인, 사업자, 종교인 등에 대해 국가에서는 근로장려금 제도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신청 기준이 되는 소득요건이 각 가구마다 200만원씩 상향돼서 보다 더 많은 분들이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자격요건

 

이번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에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종교인, 사업자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2가지 자격요건에 부합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가구원에 따른 소득

 

 

가구 소득요건
단독가구 2,2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 3,2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3,800만원 미만

 

소득요건은 가구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독가구는 배우자는 18세 미만의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를 말합니다.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원 미만 (합산 3,200만원)인 가구를 말합니다. 배우자가 없더라도 18세 미만의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맞벌이 가구는 거주자 및 배우자 각각 총급여액 등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총 급여액 구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장려금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_산정표.hwp
0.04MB

 

📌 재산

 

2021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 전체 재산의 합이 2억 미만이어야 합니다. 1억 4천만원 이상 ~ 2억 미만 구간에 있는 분들은 50%만 지급받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산은 부동산, 자동차, 전세보증금, 주식, 적금, 예금 등이며 빚이 있다고 차감해 주지는 않습니다. 

 

 

👉 정기 근로장려금 계산하기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2022 정기 신청 기간은 2022년 5월 ~ 5월 31일까지

기한 후 신청 기간은 6월 1일 ~ 11월 30일

 

①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ARS전화 

 

- 신청안내 대상자가 안내문 등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손택스 (모바일앱)

 

 

- 국세청 홈택스 앱을 다운받아 설치 후 신청

 

 

홈택스

 

 

- 로그인 후, 신청 제출 누르고,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하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② 신청안내를 받지 못한 경우

 

안내문을 받지 못했어도 신청요건에 해당한다면 안내 대상인지 확인해보세요. 안내대상 여부 확인 후 대상자는 개별인증번호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손택스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 안내대상자여부 조회 → 접속
- 홈택스 : 신청/제출 → 정기 근로·자녀장려금 → 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 → 접속
- 근로장려금 상담센터(1566-3636)로 전화하여 확인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정기 기준으로 매년 9월 말에 지급되는데, 2022 근로장려금은 8월 말 지급예정이라고 합니다. 기한후 지급은 신청하신 달 부터 4개월 이내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